본문 바로가기
건강지식

생로병사의 비밀 뇌가 보내는 죽음의 유혹 정신질환, 우울증 예방과 자살 예방법

by healthandrecipe 2024. 3. 20.
반응형

 

KBS 생로병사의 비밀 902회

2024년 3월 20일 수요일 방송

 

 

지금 나는 괜찮은가요?
뇌가 보내는 죽음의 유혹

 

하루에 35명 이상이 자살로 사망하는 나라입니다. 교통사고 사망자보다 무려 5배나 많은 사람들이 자살합니다. 20년째 OECD 국가 중 자살률 1위를 기록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대한민국에서 자살은 나약한 개인의 문제로 여겨지며 숨겨지고 있습니다.

 

하지만 자살로 이르는 가장 큰 원인은 정신질환, 즉 뇌의 문제입니다.

 

 

 

 

3월 20일 밤 10시 KBS1TV <생로병사의 비밀>에서는 자살의 원인을 의학적으로 밝히고, 이를 예방하기 위한 누구나 알아야 할 생명지킴이 교육의 구체적인 방법을 제시합니다.

 

■ 그들은 왜 자살을 시도했나?

 

지난 한 해 동안 자살 시도로 전국 각지의 응급실을 찾은 사람은 무려 4만 여 명에 달합니다. 이들은 개인적인 고통, 사회적 고립, 경제적 어려움 때문에 자살을 시도했습니다. 그중 자살 시도의 가장 큰 원인은 정신건강 문제입니다. 실제로 자살을 시도하는 사람들 중 80%는 우울증을 앓고 있습니다.

 

지난해 우리나라에서 치료를 받은 우울증 환자 수는 백만 명을 넘어섰습니다. 문제는 우울증이 깊어졌을 때 겪게 되는 또 다른 고통, 자살 충동입니다.

 

 

“자살을 생각할 정도가 되면 안쪽 뇌는 뜨거워지고 앞쪽 뇌, 전두엽 기능이

떨어지면서 시야가 확 좁아집니다. 인지왜곡에 빠져서 이 고통을 벗어날

유일한 길은 자살이라는 충동이 확 올라오거든요”

-백종우(경희대병원 정신의학과 교수)

 

 

 

■ 자살을 부르는 우울증

 

아버지의 갑작스러운 투병과 죽음으로 중학교 때부터 자해 시도를 해왔던 문다나, 친구와의 이별을 견디지 못해 자살 시도를 한 20대 직장인 이유진(가명), 지인과의 채무 관계로 자살을 고민할 정도로 심각한 우울증을 경험했던 배우 배도환, 그리고 공황장애가 심해져 자살 소동에 휘말렸던 가수 김장훈까지, 이들이 자살의 위기에 처했던 순간, 그들은 과연 그 위기를 어떻게 극복했을까요?

 

 

“우울증이 오게 되면 정상적인 판단이 멈춰서고 잘못된 판단에 들어서는 오류를

범하게 됩니다. 그것을 검증할 수 있는 곳이 뇌 아닙니까? 그런데 뇌가 아프니

자기가 잘못된 판단을 내렸구나 라고 다시 검증을 못하는 그런 상태를

우울증이라고 합니다“

-서정석(중앙대병원 정신의학과 교수)

 

 

 

■ 어떻게 하면 자살률을 줄일 수 있을까?

 

1980년대 세계에서 가장 높은 자살률을 기록했던 핀란드가 2023년 세계에서 가장 행복한 나라 1위가 된 비결은 무엇일까요? 핀란드는 자살률을 줄이기 위해 범국가적인 자살 예방 프로젝트를 실시하고, 자살자의 사망 원인을 철저하게 조사했습니다. 자살에 이르게 된 과정을 추적하는 심리부검을 통해 자살 요인을 찾아내고, 그에 맞는 종합적인 자살 예방 사업을 추진함으로써 1990년대 인구 10만 명당 30명이 넘던 자살률을 2020년에는 12.9명으로 대폭 감소시켰습니다.

 

 

 

그러나 우리나라에서는 심리부검 비율이 불과 1%에 불과합니다. 자살을 숨기려는 사회 분위기로 인해 정확한 자살 원인을 조사하는 것조차 힘든 것이 현재 우리의 현실입니다.

 

 

 

■ ‘예방’만이 대책인 ‘자살’

 

자해 경험을 공개하며 청소년들을 격려하는 대학생 문다나, 54만 명이 넘는 고립 은둔 청년들을 세상 밖으로 이끌어주는 청년단체 ‘펭귄의 날개짓’, 그리고 가족의 자살로 인한 충격으로 자살 고위험군에 속하는 유가족들을 돕는 사람들까지, 자살을 시도하는 이들을 구하기 위해 자신만의 방식으로 힘쓰는 이들을 만나보았습니다.

우리 주변에서 자살을 고민하는 사람을 만났을 때 어떻게 대응해야 할까요?

 

 

 

 

<보고, 듣고, 말하기> 생명지킴이 교육에서 제안하는 자살 예방법

 

1단계 “자살하려고 하는지 정확히 물어보세요.”

2단계 “설득하려 하지 말고 잘 들어주세요.”

3단계 “자살예방센터나 정신건강복지센터, 1393 자살상담전화에 연락하도록 도와주세요.”

 

 

반응형